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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색하고 있는 3차원 가상 모델의 관심 영역 내 에이전트의 위치를 수신하는 단계; 및상기 에이전트 위치 및 상기 관심 영역 내 분기 영역에 기초한 바운딩 스피어 및 상기 바운딩 스피어에 기초하여 계산된 뷰 포인트 엔트로피를 이용하여 상기 에이전트의 이동에 따른 최적화된 화면을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3차원 가상 모델 탐색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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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3차원 가상 모델을 이용하여 상기 에이전트의 이동에 따라 디스플레이할 화면을 전처리하는 단계; 및 전처리된 화면을 렌더링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3차원 가상 모델 탐색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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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상기 전처리하는 단계는,상기 3차원 가상 모델을 불러오는 단계;상기 3차원 가상 모델에 기초하여 상기 3차원 가상 모델의 중심선을 추출하는 단계;상기 중심선을 분해하여 분기점들을 생성하는 단계;상기 분기점들을 이용하여 상기 3차원 가상 모델을 그래프 자료구조로 추상화하는 단계; 및상기 그래프 자료구조를 이용하여 상기 최적화된 화면을 구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3차원 가상 모델 탐색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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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상기 추출하는 단계는,상기 3차원 가상 모델의 내부 영역을 근사하는 중심선 및 최대 내접구를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3차원 가상 모델 탐색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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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상기 구성하는 단계는,상기 분기점들에 기초하여 상기 3차원 가상 모델을 전환 영역과 인접 세그먼트 영역으로 구분하는 단계;상기 전환 영역 및 상기 인접 세그먼트 영역에 기초하여 관심 영역을 설정하는 단계;상기 전환 영역의 끝점과 상기 인접 세그먼트 영역의 끝점을 이용하여 최적의 관찰을 위한 화면 방향을 제시하는 단계;상기 분기점들과 상기 관심 영역에 기초하여 상기 바운딩 스피어를 계산하는 단계;상기 화면 방향에 대하여 상기 뷰 포인트 엔트로피를 계산하는 단계; 및상기 바운딩 스피어 및 상기 뷰 포인트 엔트로피에 기초한 평균 기여도를 계산하여 평균 기여도가 가장 높은 화면을 상기 최적화된 화면으로 디스플레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3차원 가상 모델 탐색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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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상기 뷰 포인트 엔트로피를 계산하는 단계는,상기 화면 방향에 대하여 뷰 포인트를 계산하는 단계; 및상기 바운딩 스피어에 한정된 뷰 포인트 엔트로피를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3차원 가상 모델 탐색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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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상기 최적화된 화면을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에이전트의 새로운 위치를 수신하는 경우, 상기 전처리된 화면에 대한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최적화된 화면으로부터 전환되는 중간 화면을 설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3차원 가상 모델 탐색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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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 있어서,상기 설정하는 단계는,상기 에이전트의 위치를 상기 그래프 자료구조에 대응시켜 인접한 분기점 정보를 도출하는 단계;뷰 포인트, 상기 분기점들 및 상기 에이전트의 위치에 대한 3차 베지어 곡선(cubic bezier curve)을 이용하여 새로운 카메라의 위치를 결정하는 단계;상기 분기점들의 위치에 기초하여 보간률을 결정하는 단계; 및상기 보간률을 적용해 업벡터를 보간하여 카메라에 설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3차원 가상 모델 탐색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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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색하고 있는 3차원 가상 모델의 관심 영역 내 에이전트의 위치를 수신하는 수신기; 및상기 에이전트 위치 및 상기 관심 영역 내 분기 영역에 기초한 바운딩 스피어 및 상기 바운딩 스피어에 기초하여 계산된 뷰 포인트 엔트로피를 이용하여 상기 에이전트의 이동에 따른 최적화된 화면을 생성하는 컨트롤러를 포함하는 3차원 가상 모델 탐색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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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상기 컨트롤러는,상기 3차원 가상 모델을 이용하여 상기 에이전트의 이동에 따라 디스플레이할 화면을 전처리하는 전처리 모듈; 및 전처리된 화면을 렌더링하는 렌더링 모듈을 포함하는 3차원 가상 모델 탐색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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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항에 있어서,상기 전처리 모듈은,상기 3차원 가상 모델을 불러오는 로딩 모듈;상기 3차원 가상 모델에 기초하여 상기 3차원 가상 모델의 중심선을 추출하는 중심선 추출 모듈;상기 중심선을 분해하여 분기점들을 생성하는 분기점 생성 모듈;상기 분기점들을 이용하여 상기 3차원 가상 모델을 그래프 자료구조로 추상화하는 그래프 자료 구조 생성 모듈; 및상기 그래프 자료구조를 이용하여 상기 최적화된 화면을 구성하는 최적 화면 구성 모듈을 포함하는 3차원 가상 모델 탐색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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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상기 중심선 추출 모듈은,상기 3차원 가상 모델의 내부 영역을 근사하는 중심선 및 최대 내접구를 계산하는3차원 가상 모델 탐색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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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상기 최적 화면 구성 모듈은,상기 분기점들에 기초하여 상기 3차원 가상 모델을 전환 영역과 인접 세그먼트 영역으로 구분하는 영역 구분 모듈;상기 전환 영역 및 상기 인접 세그먼트 영역에 기초하여 관심 영역을 설정하는 관심 영역 설정 모듈;상기 전환 영역의 끝점과 상기 인접 세그먼트 영역의 끝점을 이용하여 최적의 관찰을 위한 화면 방향을 제시하는 화면 방향 제시 모듈;상기 분기점들과 상기 관심 영역에 기초하여 상기 바운딩 스피어를 계산하는 바운딩 스피어 계산 모듈;상기 화면 방향에 대하여 상기 뷰 포인트 엔트로피를 계산하는 엔트로피 계산 모듈; 및상기 바운딩 스피어 및 상기 뷰 포인트 엔트로피에 기초한 평균 기여도를 계산하여 평균 기여도가 가장 높은 화면을 상기 최적화된 화면으로 디스플레이하는 평균 기여도 계산 모듈을 포함하는 3차원 가상 모델 탐색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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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항에 있어서,상기 엔트로피 계산 모듈은,상기 화면 방향에 대하여 뷰 포인트를 계산하고, 상기 바운딩 스피어에 한정된 뷰 포인트 엔트로피를 계산하는3차원 가상 모델 탐색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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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상기 컨트롤러는,상기 에이전트의 새로운 위치를 수신하는 경우, 상기 전처리된 화면에 대한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최적화된 화면으로부터 전환되는 중간 화면을 설정하는 중간 화면 설정 모듈을 더 포함하는 3차원 가상 모델 탐색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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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항에 있어서,상기 중간 화면 설정 모듈은,상기 에이전트의 위치를 상기 그래프 자료구조에 대응시켜 인접한 분기점 정보를 도출하고, 뷰 포인트, 상기 분기점들 및 상기 에이전트의 위치에 대한 3차 베지어 곡선(cubic bezier curve)을 이용하여 새로운 카메라의 위치를 결정하고, 상기 분기점들의 위치에 기초하여 보간률을 결정하고, 상기 보간률을 적용해 업벡터를 보간하여 카메라에 설정하는3차원 가상 모델 탐색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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