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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세별 외형 변형 예제에서 관절 조인트의 관절 제어각에 대한 외형 변형 정보를 추출하고, 상기 외형 변형 정보를 반영한 파라미트릭 형상 제어 엔진을 생성하며, 표준 메쉬 인체 모델에 상기 파라미트릭 형상 제어 엔진을 반영하여 표준 인체 모델을 생성하는 표준 인체 모델 생성부; 및액터의 자세 변경에 따른 다시점 영상 예제를 입력으로 받고, 상기 다시점 영상 예제를 통해 상기 액터의 3 차원 모델을 생성하며, 상기 3 차원 모델에 상기 표준 인체 모델을 전이함으로써 상기 액터의 자세 변경에 따른 고유한 외형 변형이 반영된 고유 인체 모델을 생성하는 고유 인체 모델 생성부를 포함하고,상기 고유 인체 모델 생성부는상기 다시점 영상 예제들의 텍스쳐 정보를 가시성의 가중치로 적용하여 상기 표준 인체 모델의 텍스쳐 맵에 반영하는 텍스쳐 맵 보정부를 포함하고,상기 텍스쳐 맵 보정부는다시점 영상 예제가 텍스쳐 정보를 제공하지 못하는 경우 및 표면의 반사특성에 따라 람버션(Lambertian) 표면 반사를 따르지 않는 경우 중 적어도 하나의 경우,자세에 종속적인 텍스쳐 정보를 제공하고, 상기 자세에 종속적인 텍스쳐 정보의 표면반사특성을 근사화한 모델링을 이용하여 분리된 디퓨즈(Diffuse) 텍스쳐 성분 및 스펙큘라(Specular) 텍스쳐 성분에 기반하여 상기 텍스쳐 정보의 표면칼라 값을 재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클론 생성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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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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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표준 인체 모델 생성부는상기 표준 메쉬 인체 모델을 입력받아, 상기 표준 메쉬 인체 모델의 골격 구조를 생성하는 골격 구조 생성부;상기 골격 구조를 따라 상기 표준 메쉬 인체 모델의 외형을 근사화하는 복수 개의 키프레임을 생성하는 키프레임 생성부; 및상기 자세별 외형 변형 예제로부터 상기 관절 조인트의 상기 관절 제어각에 대한 상기 외형 변형 정보를 추출하고, 상기 외형 변형 정보를 반영하여 각각의 키프레임의 단면의 반응 관계를 모델링한 파라미트릭 형상 제어 엔진을 생성하는 파라미트릭 형상 제어 엔진 생성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클론 생성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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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3
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표준 인체 모델 생성부는상기 반응 관계를 이용하여 상기 키프레임 및 상기 골격 구조에 대하여 렌더링하며,렌더링한 결과물과 상기 자세별 외형 변형 예제를 비교하여, 메쉬 구조의 정점 별 3 차원 위치 오차를 감소시키도록 상기 반응 관계의 반응 파라미터 값을 갱신하는 예제 기반 파라미터 학습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클론 생성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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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4
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파라미트릭 형상 제어 엔진 생성부는상기 키프레임의 형상이 상기 관절 조인트의 상기 관절 제어각에 따라 파라미트릭하게 변형되도록 상기 반응 관계를 모델링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클론 생성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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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5
청구항 4에 있어서,상기 파라미트릭 형상 제어 엔진 생성부는상기 키프레임의 형상이 상기 관절 조인트에 이웃하는 관절 조인트의 관절 제어각에 다중 반응하여 변형되도록, 상기 반응 관계를 모델링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클론 생성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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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6
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복수 개의 키프레임의 각각은상기 골격 구조와 교차하는 중심점, 및 상기 키프레임의 3 차원 평면과 상기 표준 메쉬 인체 모델의 메쉬가 교차하는 특징점을 포함하여 형성되고,상기 복수 개의 키프레임은상기 골격 구조의 관절 조인트와 교차하는 관절 키프레임을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클론 생성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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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7
청구항 6에 있어서,상기 파라미트릭 형상 제어 엔진은 상기 관절 키프레임의 3 차원 위치 값이 상기 관절 조인트의 상기 관절 제어각에 따라 변경되도록, 상기 관절 키프레임에 상기 관절 제어각에 따라 파라미트릭하게 변형되는 자유도를 부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클론 생성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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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8
청구항 6에 있어서, 상기 파라미트릭 형상 제어 엔진은상기 관절 제어각에 따라 상기 키프레임의 상기 중심점으로부터 상기 특징점에 대한 반지름의 길이가 변경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클론 생성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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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9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고유 인체 모델 생성부는 상기 액터의 상기 다시점 영상 예제들을 입력 받아 상기 액터의 3 차원 기하학적 외형 정보를 복원하여 상기 3 차원 모델을 생성하는 외형 복원부;상기 3 차원 모델의 골격 구조의 관절 조인트의 위치를 인체계측학적 골격 구조 분석을 통해 추정하여 추정 3 차원 모델을 생성하는 자세 추정부;상기 3 차원 모델로부터 상기 관절 조인트의 상기 관절 제어각에 대한 고유 반응 관계를 수집하고, 상기 표준 인체 모델을 상기 추정 3 차원 모델에 대응하게 전이하는 표준 인체 모델 전이부; 및상기 표준 인체 모델 전이부에서 수집된 고유 반응 관계의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액터의 고유한 동작에 따른 외형 변형을 반영할 수 있도록 상기 파라미트릭 형상 제어 엔진의 파라미터 값을 변경하는 파라미터 적응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파라미트릭 인체 모델 생성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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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청구항 9에 있어서, 상기 표준 인체 모델 생성부는 상기 표준 인체 모델에 대한 텍스쳐 맵을 생성하는 텍스쳐 맵 생성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클론 생성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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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준 메쉬 인체 모델을 입력 받는 단계;자세별 외형 변형 예제에서 관절 조인트의 관절 제어각에 대한 외형 변형 정보들을 추출하는 단계;상기 외형 변형 정보를 반영한 파라미트릭 형상 제어 엔진을 생성하는 단계;상기 표준 메쉬 인체 모델에 상기 파라미트릭 형상 제어 엔진을 반영하여 표준 인체 모델을 생성하는 단계;액터의 자세 변경에 따른 다시점 영상 예제를 입력 받는 단계;상기 다시점 영상 예제를 통해 상기 액터의 3 차원 기하학적 외형 정보를 분석하여 3 차원 모델을 복원하는 단계;상기 액터의 다시점 영상 예제들의 텍스쳐 정보를 가시성의 가중치로 적용하여 표준 인체 모델의 텍스쳐 맵을 보정하는 단계; 및상기 3 차원 모델에 상기 표준 인체 모델을 전이함으로써, 상기 액터의 자세 변경에 따른 고유한 외형 변형이 반영된 고유 인체 모델을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텍스쳐 맵을 보정하는 단계는상기 다시점 영상 예제가 텍스쳐 정보를 제공하지 못하는 경우 및 표면의 반사특성에 따라 람버션(Lambertian) 표면 반사를 따르지 않는 경우 중 적어도 하나의 경우,자세에 종속적인 텍스쳐 정보를 제공하고, 상기 자세에 종속적인 텍스쳐 정보의 표면반사특성을 근사화한 모델링을 이용하여 분리된 디퓨즈(Diffuse) 텍스쳐 성분 및 스펙큘라(Specular) 텍스쳐 성분에 기반하여 상기 텍스쳐 정보의 표면칼라 값을 재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클론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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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청구항 11에 있어서, 상기 표준 메쉬 인체 모델의 외형 정보에 대응되도록 상기 표준 메쉬 인체 모델의 골격 구조를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골격 구조를 따라 상기 표준 메쉬 인체 모델의 외형을 근사화하는 복수 개의 키프레임을 생성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클론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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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청구항 12에 있어서, 상기 파라미트릭 형상 제어 엔진을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외형 변형 정보를 반영하여 각각의 키프레임의 단면의 반응 관계를 모델링하여 상기 파라미트릭 형상 제어 엔진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클론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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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청구항 13에 있어서, 상기 반응 관계를 이용하여 상기 키프레임 및 상기 골격 구조에 대하여 렌더링하며,렌더링한 결과물과 상기 자세별 외형 변형 예제를 비교하여, 메쉬 구조의 정점 별 3 차원 위치 오차를 감소시키도록 상기 반응 관계의 반응 파라미터 값을 갱신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클론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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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청구항 13에 있어서, 상기 파라미트릭 형상 제어 엔진을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키프레임의 형상이 상기 관절 조인트의 상기 관절 제어각에 따라 파라미트릭하게 변형되도록 상기 반응 관계를 모델링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클론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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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5에 있어서, 상기 파라미트릭 형상 제어 엔진을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키프레임의 형상이 상기 관절 조인트에 이웃하는 관절 조인트의 관절 제어각에 다중 반응하여 변형되도록, 상기 반응 관계를 모델링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클론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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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2에 있어서,상기 복수 개의 키프레임의 각각은상기 골격 구조와 교차하는 중심점, 및 상기 키프레임의 3 차원 평면과 상기 표준 메쉬 인체 모델의 메쉬가 교차하는 특징점을 포함하여 형성되고,상기 복수 개의 키프레임은상기 골격 구조의 관절 조인트와 교차하는 관절 키프레임을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클론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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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7에 있어서, 상기 파라미트릭 형상 제어 엔진은상기 관절 키프레임의 3 차원 위치 값이 상기 관절 조인트의 상기 관절 제어각에 따라 변경되도록, 상기 관절 키프레임에 상기 관절 제어각에 따라 파라미트릭하게 변형되는 자유도가 부여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클론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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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7에 있어서, 상기 파라미트릭 형상 제어 엔진은상기 관절 제어각에 따라 상기 키프레임의 상기 중심점으로부터 상기 특징점에 대한 반지름의 길이가 변경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클론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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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1에 있어서, 상기 3 차원 모델의 골격 구조의 관절 조인트의 위치를 인체계측학적 골격 구조 분석을 통해 추정하여 추정 3 차원 모델을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3 차원 모델로부터 상기 관절 조인트의 상기 관절 제어각에 대한 고유 반응 관계를 수집하고, 상기 고유 반응 관계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액터의 고유한 동작에 따른 외형 변형을 반영할 수 있도록 상기 파라미트릭 형상 제어 엔진의 파라미터 값을 변경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클론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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