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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클론 생성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097631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액터의 모션과 함께, 모션에 따른 액터의 고유 외형 변형 부분까지 복원하여, 액터의 행동 표현을 사실적으로 재현할 수 있는 디지털 클론 생성 기술에 관한 것이다. 이를 위해, 본 발명에 따른 디지털 클론 생성 장치는 자세별 외형 변형 예제에서 관절 조인트의 관절 제어각에 대한 외형 변형 정보를 추출하고, 외형 변형 정보를 반영한 파라미트릭 형상 제어 엔진을 생성하며, 표준 메쉬 인체 모델에 파라미트릭 형상 제어 엔진을 반영하여 표준 인체 모델을 생성하는 표준 인체 모델 생성부; 및 액터의 자세 변경에 따른 다시점 영상 예제들을 입력으로 받고, 다시점 영상 예제들을 통해 상기 액터의 3 차원 모델을 생성하며, 3 차원 모델에 표준 인체 모델을 전이함으로써 액터의 자세 변경에 따른 고유한 외형 변형이 반영된 고유 인체 모델을 생성하는 고유 인체 모델 생성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클론 생성 장치.
Int. CL G06T 17/00 (2006.01) G06T 13/20 (2011.01)
CPC G06T 13/40(2013.01) G06T 13/40(2013.01) G06T 13/4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00133937 (2010.12.23)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2-0072128 (2012.07.0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5.12.15)
심사청구항수 2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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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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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호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북구
2 구본기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이승욱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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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길 **, 한양빌딩 (도곡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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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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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0.12.23 수리 (Accepted) 1-1-2010-0853988-84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2 수리 (Accepted) 4-1-2015-0006137-44
3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5.12.15 수리 (Accepted) 1-1-2015-1229844-11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6.06.2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6.08.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6-0103054-63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09.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633891-14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11.01 수리 (Accepted) 1-1-2016-1066331-12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11.0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1066332-57
9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2017.02.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137111-75
10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3.24 수리 (Accepted) 1-1-2017-0292994-52
11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3.24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292993-17
12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7.08.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592308-6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자세별 외형 변형 예제에서 관절 조인트의 관절 제어각에 대한 외형 변형 정보를 추출하고, 상기 외형 변형 정보를 반영한 파라미트릭 형상 제어 엔진을 생성하며, 표준 메쉬 인체 모델에 상기 파라미트릭 형상 제어 엔진을 반영하여 표준 인체 모델을 생성하는 표준 인체 모델 생성부; 및액터의 자세 변경에 따른 다시점 영상 예제를 입력으로 받고, 상기 다시점 영상 예제를 통해 상기 액터의 3 차원 모델을 생성하며, 상기 3 차원 모델에 상기 표준 인체 모델을 전이함으로써 상기 액터의 자세 변경에 따른 고유한 외형 변형이 반영된 고유 인체 모델을 생성하는 고유 인체 모델 생성부를 포함하고,상기 고유 인체 모델 생성부는상기 다시점 영상 예제들의 텍스쳐 정보를 가시성의 가중치로 적용하여 상기 표준 인체 모델의 텍스쳐 맵에 반영하는 텍스쳐 맵 보정부를 포함하고,상기 텍스쳐 맵 보정부는다시점 영상 예제가 텍스쳐 정보를 제공하지 못하는 경우 및 표면의 반사특성에 따라 람버션(Lambertian) 표면 반사를 따르지 않는 경우 중 적어도 하나의 경우,자세에 종속적인 텍스쳐 정보를 제공하고, 상기 자세에 종속적인 텍스쳐 정보의 표면반사특성을 근사화한 모델링을 이용하여 분리된 디퓨즈(Diffuse) 텍스쳐 성분 및 스펙큘라(Specular) 텍스쳐 성분에 기반하여 상기 텍스쳐 정보의 표면칼라 값을 재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클론 생성 장치
2 2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표준 인체 모델 생성부는상기 표준 메쉬 인체 모델을 입력받아, 상기 표준 메쉬 인체 모델의 골격 구조를 생성하는 골격 구조 생성부;상기 골격 구조를 따라 상기 표준 메쉬 인체 모델의 외형을 근사화하는 복수 개의 키프레임을 생성하는 키프레임 생성부; 및상기 자세별 외형 변형 예제로부터 상기 관절 조인트의 상기 관절 제어각에 대한 상기 외형 변형 정보를 추출하고, 상기 외형 변형 정보를 반영하여 각각의 키프레임의 단면의 반응 관계를 모델링한 파라미트릭 형상 제어 엔진을 생성하는 파라미트릭 형상 제어 엔진 생성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클론 생성 장치
3 3
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표준 인체 모델 생성부는상기 반응 관계를 이용하여 상기 키프레임 및 상기 골격 구조에 대하여 렌더링하며,렌더링한 결과물과 상기 자세별 외형 변형 예제를 비교하여, 메쉬 구조의 정점 별 3 차원 위치 오차를 감소시키도록 상기 반응 관계의 반응 파라미터 값을 갱신하는 예제 기반 파라미터 학습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클론 생성 장치
4 4
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파라미트릭 형상 제어 엔진 생성부는상기 키프레임의 형상이 상기 관절 조인트의 상기 관절 제어각에 따라 파라미트릭하게 변형되도록 상기 반응 관계를 모델링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클론 생성 장치
5 5
청구항 4에 있어서,상기 파라미트릭 형상 제어 엔진 생성부는상기 키프레임의 형상이 상기 관절 조인트에 이웃하는 관절 조인트의 관절 제어각에 다중 반응하여 변형되도록, 상기 반응 관계를 모델링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클론 생성 장치
6 6
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복수 개의 키프레임의 각각은상기 골격 구조와 교차하는 중심점, 및 상기 키프레임의 3 차원 평면과 상기 표준 메쉬 인체 모델의 메쉬가 교차하는 특징점을 포함하여 형성되고,상기 복수 개의 키프레임은상기 골격 구조의 관절 조인트와 교차하는 관절 키프레임을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클론 생성 장치
7 7
청구항 6에 있어서,상기 파라미트릭 형상 제어 엔진은 상기 관절 키프레임의 3 차원 위치 값이 상기 관절 조인트의 상기 관절 제어각에 따라 변경되도록, 상기 관절 키프레임에 상기 관절 제어각에 따라 파라미트릭하게 변형되는 자유도를 부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클론 생성 장치
8 8
청구항 6에 있어서, 상기 파라미트릭 형상 제어 엔진은상기 관절 제어각에 따라 상기 키프레임의 상기 중심점으로부터 상기 특징점에 대한 반지름의 길이가 변경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클론 생성 장치
9 9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고유 인체 모델 생성부는 상기 액터의 상기 다시점 영상 예제들을 입력 받아 상기 액터의 3 차원 기하학적 외형 정보를 복원하여 상기 3 차원 모델을 생성하는 외형 복원부;상기 3 차원 모델의 골격 구조의 관절 조인트의 위치를 인체계측학적 골격 구조 분석을 통해 추정하여 추정 3 차원 모델을 생성하는 자세 추정부;상기 3 차원 모델로부터 상기 관절 조인트의 상기 관절 제어각에 대한 고유 반응 관계를 수집하고, 상기 표준 인체 모델을 상기 추정 3 차원 모델에 대응하게 전이하는 표준 인체 모델 전이부; 및상기 표준 인체 모델 전이부에서 수집된 고유 반응 관계의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액터의 고유한 동작에 따른 외형 변형을 반영할 수 있도록 상기 파라미트릭 형상 제어 엔진의 파라미터 값을 변경하는 파라미터 적응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파라미트릭 인체 모델 생성 장치
10 10
청구항 9에 있어서, 상기 표준 인체 모델 생성부는 상기 표준 인체 모델에 대한 텍스쳐 맵을 생성하는 텍스쳐 맵 생성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클론 생성 장치
11 11
표준 메쉬 인체 모델을 입력 받는 단계;자세별 외형 변형 예제에서 관절 조인트의 관절 제어각에 대한 외형 변형 정보들을 추출하는 단계;상기 외형 변형 정보를 반영한 파라미트릭 형상 제어 엔진을 생성하는 단계;상기 표준 메쉬 인체 모델에 상기 파라미트릭 형상 제어 엔진을 반영하여 표준 인체 모델을 생성하는 단계;액터의 자세 변경에 따른 다시점 영상 예제를 입력 받는 단계;상기 다시점 영상 예제를 통해 상기 액터의 3 차원 기하학적 외형 정보를 분석하여 3 차원 모델을 복원하는 단계;상기 액터의 다시점 영상 예제들의 텍스쳐 정보를 가시성의 가중치로 적용하여 표준 인체 모델의 텍스쳐 맵을 보정하는 단계; 및상기 3 차원 모델에 상기 표준 인체 모델을 전이함으로써, 상기 액터의 자세 변경에 따른 고유한 외형 변형이 반영된 고유 인체 모델을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텍스쳐 맵을 보정하는 단계는상기 다시점 영상 예제가 텍스쳐 정보를 제공하지 못하는 경우 및 표면의 반사특성에 따라 람버션(Lambertian) 표면 반사를 따르지 않는 경우 중 적어도 하나의 경우,자세에 종속적인 텍스쳐 정보를 제공하고, 상기 자세에 종속적인 텍스쳐 정보의 표면반사특성을 근사화한 모델링을 이용하여 분리된 디퓨즈(Diffuse) 텍스쳐 성분 및 스펙큘라(Specular) 텍스쳐 성분에 기반하여 상기 텍스쳐 정보의 표면칼라 값을 재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클론 생성 방법
12 12
청구항 11에 있어서, 상기 표준 메쉬 인체 모델의 외형 정보에 대응되도록 상기 표준 메쉬 인체 모델의 골격 구조를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골격 구조를 따라 상기 표준 메쉬 인체 모델의 외형을 근사화하는 복수 개의 키프레임을 생성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클론 생성 방법
13 13
청구항 12에 있어서, 상기 파라미트릭 형상 제어 엔진을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외형 변형 정보를 반영하여 각각의 키프레임의 단면의 반응 관계를 모델링하여 상기 파라미트릭 형상 제어 엔진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클론 생성 방법
14 14
청구항 13에 있어서, 상기 반응 관계를 이용하여 상기 키프레임 및 상기 골격 구조에 대하여 렌더링하며,렌더링한 결과물과 상기 자세별 외형 변형 예제를 비교하여, 메쉬 구조의 정점 별 3 차원 위치 오차를 감소시키도록 상기 반응 관계의 반응 파라미터 값을 갱신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클론 생성 방법
15 15
청구항 13에 있어서, 상기 파라미트릭 형상 제어 엔진을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키프레임의 형상이 상기 관절 조인트의 상기 관절 제어각에 따라 파라미트릭하게 변형되도록 상기 반응 관계를 모델링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클론 생성 방법
16 16
청구항 15에 있어서, 상기 파라미트릭 형상 제어 엔진을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키프레임의 형상이 상기 관절 조인트에 이웃하는 관절 조인트의 관절 제어각에 다중 반응하여 변형되도록, 상기 반응 관계를 모델링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클론 생성 방법
17 17
청구항 12에 있어서,상기 복수 개의 키프레임의 각각은상기 골격 구조와 교차하는 중심점, 및 상기 키프레임의 3 차원 평면과 상기 표준 메쉬 인체 모델의 메쉬가 교차하는 특징점을 포함하여 형성되고,상기 복수 개의 키프레임은상기 골격 구조의 관절 조인트와 교차하는 관절 키프레임을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클론 생성 방법
18 18
청구항 17에 있어서, 상기 파라미트릭 형상 제어 엔진은상기 관절 키프레임의 3 차원 위치 값이 상기 관절 조인트의 상기 관절 제어각에 따라 변경되도록, 상기 관절 키프레임에 상기 관절 제어각에 따라 파라미트릭하게 변형되는 자유도가 부여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클론 생성 방법
19 19
청구항 17에 있어서, 상기 파라미트릭 형상 제어 엔진은상기 관절 제어각에 따라 상기 키프레임의 상기 중심점으로부터 상기 특징점에 대한 반지름의 길이가 변경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클론 생성 방법
20 20
청구항 11에 있어서, 상기 3 차원 모델의 골격 구조의 관절 조인트의 위치를 인체계측학적 골격 구조 분석을 통해 추정하여 추정 3 차원 모델을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3 차원 모델로부터 상기 관절 조인트의 상기 관절 제어각에 대한 고유 반응 관계를 수집하고, 상기 고유 반응 관계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액터의 고유한 동작에 따른 외형 변형을 반영할 수 있도록 상기 파라미트릭 형상 제어 엔진의 파라미터 값을 변경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클론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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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정보통신산업원천기술개발사업 방통융합형 Full 3D 복원 기술 개발(표준화연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