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승마 시뮬레이터에 기승한 사용자를 감지하는 의도신호 입력부;상기 의도신호 입력부에 의해 감지된 정보를 융합하고, 융합된 정보로부터 상기 사용자의 의도를 인식하는 의도인식 제어부; 및상기 의도인식 제어부에 의해 인식된 의도인식 결과를 기반으로 상기 승마 시뮬레이터의 바디 기구부를 구동하는 의도결과 출력부를 포함하는 승마 시뮬레이터 사용자의 의도인식 장치
|
2 |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의도인식 제어부는,상기 승마 시뮬레이터의 메인 제어 역할을 수행하는 시뮬레이터 제어부; 및상기 의도신호 입력부로부터 전달된 촉각 감지 정보, 청각 감지 정보 및 영상 감지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융합하고, 융합된 정보로부터 상기 사용자의 의도를 인식하며, 인식된 상기 사용자의 의도 정보를 상기 시뮬레이터 제어부를 통해 상기 의도결과 출력부에 전달하는 신호 융합 인식부를 포함하는 것인 승마 시뮬레이터 사용자의 의도인식 장치
|
3 |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신호 융합 인식부는,상기 촉각 감지 정보로부터 접촉 특징을 나타내는 접촉 특징 정보, 또는 접촉 인식 결과로서, 기좌 정보, 다리 정보, 고삐 정보, 박차 정보 및 채찍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접촉 정보를 추출하는 접촉 정보 추출부;상기 청각 감지 정보로부터 음성 특징을 나타내는 음성 특징 정보, 또는 음성 인식 결과로서 음성 정보를 추출하는 음성 정보 추출부; 및상기 영상 감지 정보로부터 상기 사용자의 자세 영상에 대한 영상 특징 정보, 또는 영상 인식 결과로서 영상 정보를 추출하는 영상 정보 추출부를 포함하는 것인 승마 시뮬레이터 사용자의 의도인식 장치
|
4 |
4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신호 융합 인식부는,상기 촉각 감지 정보, 청각 감지 정보 및 영상 감지 정보로부터 추출된 접촉 정보, 음성 정보 및 영상 정보를 융합하여 기정의된 템플릿 유형에 따라 추출정보 융합 클래스를 생성하는 추출 정보 융합 클래스 생성부;상기 사용자의 의도 정보를 기정의하여 테이블화하거나 객체 모델로 형성하여 저장하고, 형성된 테이블 또는 객체 모델을 토대로 상기 사용자의 의도를 의도 클래스로 분류하는 의도 분류부;생성된 추출 정보 융합 클래스와 분류된 의도 클래스를 비교하는 클래스 매칭부; 및클래스의 비교 분석 결과를 통해 상기 사용자의 의도를 결정하는 사용자 의도 인식부를 포함하는 것인 승마 시뮬레이터 사용자의 의도인식 장치
|
5 |
5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의도인식 제어부는,상기 사용자의 움직임 또는 음성이 포함된 감각 신호를 토대로 부조신호를 인식하는 부조신호 인식 기능 모듈;상기 사용자의 자세 영상 정보를 토대로 상기 사용자의 의도신호를 인식하는 의도신호 인식 기능 모듈; 및기정의된 안전한 움직임 범위를 벗어난 상기 사용자의 움직임과 상기 사용자의 음성을 통해 표현된 위험 상황 정보를 대상으로 상기 사용자의 위험 상황을 인식하는 위험상황 인식 기능 모듈을 더 포함하는 것인 승마 시뮬레이터 사용자의 의도인식 장치
|
6 |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의도결과 출력부는,상기 의도인식 제어부로부터 전달된 의도인식 결과에 따라 상기 사용자의 의도에 대응되도록 상기 승마 시뮬레이터의 바디 기구부를 구동하는 기구 구동부; 및상기 의도인식 결과에 따라 상기 사용자의 의도에 대응되는 실감 효과 제공 기기를 통해 실감을 전달하는 실감 전달부를 포함하는 것인 승마 시뮬레이터 사용자의 의도인식 장치
|
7 |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상기 실감 효과 제공 기기는,상기 승마 시뮬레이터의 바디 기구부를 제외한 보조 구동부, 시각 표현을 위한 콘텐츠 표현부, 음향 효과나 음성 출력을 위한 사운드 출력부, 및 오감 효과 출력을 위한 오감 효과 출력부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인 승마 시뮬레이터 사용자의 의도인식 장치
|
8 |
8
제7항에 있어서, 상기 실감 전달부는,상기 의도인식 결과에 따라 상기 사용자에게 실감 효과를 제공하기 위해 상기 사용자의 의도에 대응되는 상기 실감 효과 제공 기기를 선택하며, 선택된 상기 실감 효과 제공 기기를 통해 상기 사용자에게 실감을 전달하는 것인 승마 시뮬레이터 사용자의 의도인식 장치
|
9 |
9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의도신호 입력부는,상기 승마 시뮬레이터의 기구부에 장착되거나 상기 사용자가 착용할 기기에 장착되는 접촉 센서를 이용하여 상기 사용자의 촉각을 감지하는 촉각 감지부;상기 승마 시뮬레이터의 기구부에 장착되거나 상기 승마 시뮬레이터의 헬멧에 장착되는 청각 센서 또는 마이크로폰을 이용하여 상기 사용자의 음성을 감지하는 청각 감지부; 및상기 사용자의 전체 또는 특정 부분 자세를 영상 정보로 획득할 수 있는 위치에 설치되는 시각 센서 또는 영상 기기를 이용하여 상기 사용자의 기승 자세를 감지하는 시각 감지부를 포함하는 것인 승마 시뮬레이터 사용자의 의도인식 장치
|
10 |
10
승마 시뮬레이터에 기승한 사용자의 신호 정보를 감지하는 단계;감지된 정보를 융합하고, 융합된 정보로부터 상기 사용자의 의도를 인식하는 단계; 및인식된 의도인식 결과를 기반으로 상기 승마 시뮬레이터의 바디 기구부를 구동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승마 시뮬레이터 사용자의 의도인식 방법
|
11 |
11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인식하는 단계는,감지된 정보에 포함된 촉각 감지 정보, 청각 감지 정보 및 영상 감지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융합하는 단계; 및융합된 정보로부터 상기 사용자의 의도를 인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인 승마 시뮬레이터 사용자의 의도인식 방법
|
12 |
12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융합하는 단계는,상기 촉각 감지 정보로부터 접촉 특징을 나타내는 접촉 특징 정보, 또는 접촉 인식 결과로서, 기좌 정보, 다리 정보, 고삐 정보, 박차 정보 및 채찍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접촉 정보를 추출하는 단계;상기 청각 감지 정보로부터 음성 특징을 나타내는 음성 특징 정보, 또는 음성 인식 결과로서 음성 정보를 추출하는 단계; 및상기 영상 감지 정보로부터 상기 사용자의 자세 영상에 대한 영상 특징 정보, 또는 영상 인식 결과로서 영상 정보를 추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인 승마 시뮬레이터 사용자의 의도인식 방법
|
13 |
13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융합하는 단계는,상기 촉각 감지 정보, 청각 감지 정보 및 영상 감지 정보로부터 추출된 접촉 정보, 음성 정보 및 영상 정보를 융합하여 기정의된 템플릿 유형에 따라 추출정보 융합 클래스를 생성하는 단계;상기 사용자의 의도 정보를 기정의하여 테이블화하거나 객체 모델로 형성하여 저장하고, 형성된 테이블 또는 객체 모델을 토대로 상기 사용자의 의도를 의도 클래스로 분류하는 단계;생성된 추출 정보 융합 클래스와 분류된 의도 클래스를 비교하는 단계; 및클래스의 비교 분석 결과를 통해 상기 사용자의 의도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인 승마 시뮬레이터 사용자의 의도인식 방법
|
14 |
14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인식하는 단계는,상기 사용자의 움직임 또는 음성이 포함된 감각 신호를 토대로 부조신호를 인식하는 단계;상기 사용자의 자세 영상 정보를 토대로 상기 사용자의 의도신호를 인식하는 단계; 및기정의된 안전한 움직임 범위를 벗어난 상기 사용자의 움직임과 상기 사용자의 음성을 통해 표현된 위험 상황 정보를 대상으로 상기 사용자의 위험 상황을 인식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인 승마 시뮬레이터 사용자의 의도인식 방법
|
15 |
15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구동하는 단계는,전달된 의도인식 결과에 따라 상기 사용자의 의도에 대응되도록 상기 승마 시뮬레이터의 바디 기구부를 구동하는 단계; 및상기 의도인식 결과에 따라 상기 사용자의 의도에 대응되는 실감 효과 제공 기기를 통해 실감을 전달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인 승마 시뮬레이터 사용자의 의도인식 방법
|
16 |
16
제15항에 있어서, 상기 실감 효과 제공 기기는,상기 승마 시뮬레이터의 바디 기구부를 제외한 보조 구동부, 시각 표현을 위한 콘텐츠 표현부, 음향 효과나 음성 출력을 위한 사운드 출력부, 및 오감 효과 출력을 위한 오감 효과 출력부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인 승마 시뮬레이터 사용자의 의도인식 방법
|
17 |
17
제16항에 있어서, 상기 전달하는 단계는,상기 의도인식 결과에 따라 상기 사용자에게 실감 효과를 제공하기 위해 상기 사용자의 의도에 대응되는 상기 실감 효과 제공 기기를 선택하는 단계; 및선택된 상기 실감 효과 제공 기기를 통해 상기 사용자에게 실감을 전달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인 승마 시뮬레이터 사용자의 의도인식 방법
|
18 |
18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감지하는 단계는,상기 승마 시뮬레이터의 기구부에 장착되거나 상기 사용자가 착용할 기기에 장착되는 접촉 센서를 이용하여 상기 사용자의 촉각을 감지하는 단계;상기 승마 시뮬레이터의 기구부에 장착되거나 상기 승마 시뮬레이터의 헬멧에 장착되는 청각 센서 또는 마이크로폰을 이용하여 상기 사용자의 음성을 감지하는 단계; 및상기 사용자의 전체 또는 특정 부분 자세를 영상 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 위치에 설치되는 시각 센서 또는 영상 기기를 이용하여 상기 사용자의 기승 자세를 감지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인 승마 시뮬레이터 사용자의 의도인식 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