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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마 시뮬레이터 사용자의 의도인식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092325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승마 시뮬레이터 사용자의 의도인식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본 발명에 따른 승마 시뮬레이터 사용자의 의도인식 장치는 사용자의 부조 신호 및 의도 신호를 인식하여 위험 상황을 감지하고, 그에 따라 대응하는 등 사용자에게 안전하고 실감나는 승마 시뮬레이션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승마 시뮬레이터 사용자에게 실제 승마와 유사한 인터렉션(interaction)이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사용자의 사실감을 높여 줄 수 있고, 승마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승마 교육 훈련의 효과도 증대시킬 수 있고, 특히 위험 상황을 감지하여 안전한 기승이 가능하도록 할 수 있는 이점이 있으며, 승마 시뮬레이터 사용자의 의도 인식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을 제공함으로써 관련 기술 시장 형성에도 기여할 수 있다.
Int. CL A63B 69/04 (2006.01.01) G09B 9/00 (2006.01.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140004438 (2014.01.14)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5-0084429 (2015.07.2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04.02)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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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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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강상승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김계경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수성구
3 지수영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김재홍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중구
5 박종현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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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지명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남부순환로**** 차우빌딩*층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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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01.14 수리 (Accepted) 1-1-2014-0036631-53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2 수리 (Accepted) 4-1-2015-0006137-44
3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8.04.02 수리 (Accepted) 1-1-2018-0322917-30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12.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심사처리보류(연기)보고서
Report of Deferment (Postponement) of Processing of Examination
2019.02.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9-0019177-80
6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03.13 수리 (Accepted) 9-1-2019-0011374-20
7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03.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201172-54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5.1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493322-85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5.14 수리 (Accepted) 1-1-2019-0493323-20
10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2019.09.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694331-46
11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11.25 수리 (Accepted) 1-1-2019-1208434-17
12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11.25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1208433-61
13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20.03.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201942-1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승마 시뮬레이터에 기승한 사용자를 감지하는 의도신호 입력부;상기 의도신호 입력부에 의해 감지된 정보를 융합하고, 융합된 정보로부터 상기 사용자의 의도를 인식하는 의도인식 제어부; 및상기 의도인식 제어부에 의해 인식된 의도인식 결과를 기반으로 상기 승마 시뮬레이터의 바디 기구부를 구동하는 의도결과 출력부를 포함하는 승마 시뮬레이터 사용자의 의도인식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의도인식 제어부는,상기 승마 시뮬레이터의 메인 제어 역할을 수행하는 시뮬레이터 제어부; 및상기 의도신호 입력부로부터 전달된 촉각 감지 정보, 청각 감지 정보 및 영상 감지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융합하고, 융합된 정보로부터 상기 사용자의 의도를 인식하며, 인식된 상기 사용자의 의도 정보를 상기 시뮬레이터 제어부를 통해 상기 의도결과 출력부에 전달하는 신호 융합 인식부를 포함하는 것인 승마 시뮬레이터 사용자의 의도인식 장치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신호 융합 인식부는,상기 촉각 감지 정보로부터 접촉 특징을 나타내는 접촉 특징 정보, 또는 접촉 인식 결과로서, 기좌 정보, 다리 정보, 고삐 정보, 박차 정보 및 채찍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접촉 정보를 추출하는 접촉 정보 추출부;상기 청각 감지 정보로부터 음성 특징을 나타내는 음성 특징 정보, 또는 음성 인식 결과로서 음성 정보를 추출하는 음성 정보 추출부; 및상기 영상 감지 정보로부터 상기 사용자의 자세 영상에 대한 영상 특징 정보, 또는 영상 인식 결과로서 영상 정보를 추출하는 영상 정보 추출부를 포함하는 것인 승마 시뮬레이터 사용자의 의도인식 장치
4 4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신호 융합 인식부는,상기 촉각 감지 정보, 청각 감지 정보 및 영상 감지 정보로부터 추출된 접촉 정보, 음성 정보 및 영상 정보를 융합하여 기정의된 템플릿 유형에 따라 추출정보 융합 클래스를 생성하는 추출 정보 융합 클래스 생성부;상기 사용자의 의도 정보를 기정의하여 테이블화하거나 객체 모델로 형성하여 저장하고, 형성된 테이블 또는 객체 모델을 토대로 상기 사용자의 의도를 의도 클래스로 분류하는 의도 분류부;생성된 추출 정보 융합 클래스와 분류된 의도 클래스를 비교하는 클래스 매칭부; 및클래스의 비교 분석 결과를 통해 상기 사용자의 의도를 결정하는 사용자 의도 인식부를 포함하는 것인 승마 시뮬레이터 사용자의 의도인식 장치
5 5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의도인식 제어부는,상기 사용자의 움직임 또는 음성이 포함된 감각 신호를 토대로 부조신호를 인식하는 부조신호 인식 기능 모듈;상기 사용자의 자세 영상 정보를 토대로 상기 사용자의 의도신호를 인식하는 의도신호 인식 기능 모듈; 및기정의된 안전한 움직임 범위를 벗어난 상기 사용자의 움직임과 상기 사용자의 음성을 통해 표현된 위험 상황 정보를 대상으로 상기 사용자의 위험 상황을 인식하는 위험상황 인식 기능 모듈을 더 포함하는 것인 승마 시뮬레이터 사용자의 의도인식 장치
6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의도결과 출력부는,상기 의도인식 제어부로부터 전달된 의도인식 결과에 따라 상기 사용자의 의도에 대응되도록 상기 승마 시뮬레이터의 바디 기구부를 구동하는 기구 구동부; 및상기 의도인식 결과에 따라 상기 사용자의 의도에 대응되는 실감 효과 제공 기기를 통해 실감을 전달하는 실감 전달부를 포함하는 것인 승마 시뮬레이터 사용자의 의도인식 장치
7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상기 실감 효과 제공 기기는,상기 승마 시뮬레이터의 바디 기구부를 제외한 보조 구동부, 시각 표현을 위한 콘텐츠 표현부, 음향 효과나 음성 출력을 위한 사운드 출력부, 및 오감 효과 출력을 위한 오감 효과 출력부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인 승마 시뮬레이터 사용자의 의도인식 장치
8 8
제7항에 있어서, 상기 실감 전달부는,상기 의도인식 결과에 따라 상기 사용자에게 실감 효과를 제공하기 위해 상기 사용자의 의도에 대응되는 상기 실감 효과 제공 기기를 선택하며, 선택된 상기 실감 효과 제공 기기를 통해 상기 사용자에게 실감을 전달하는 것인 승마 시뮬레이터 사용자의 의도인식 장치
9 9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의도신호 입력부는,상기 승마 시뮬레이터의 기구부에 장착되거나 상기 사용자가 착용할 기기에 장착되는 접촉 센서를 이용하여 상기 사용자의 촉각을 감지하는 촉각 감지부;상기 승마 시뮬레이터의 기구부에 장착되거나 상기 승마 시뮬레이터의 헬멧에 장착되는 청각 센서 또는 마이크로폰을 이용하여 상기 사용자의 음성을 감지하는 청각 감지부; 및상기 사용자의 전체 또는 특정 부분 자세를 영상 정보로 획득할 수 있는 위치에 설치되는 시각 센서 또는 영상 기기를 이용하여 상기 사용자의 기승 자세를 감지하는 시각 감지부를 포함하는 것인 승마 시뮬레이터 사용자의 의도인식 장치
10 10
승마 시뮬레이터에 기승한 사용자의 신호 정보를 감지하는 단계;감지된 정보를 융합하고, 융합된 정보로부터 상기 사용자의 의도를 인식하는 단계; 및인식된 의도인식 결과를 기반으로 상기 승마 시뮬레이터의 바디 기구부를 구동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승마 시뮬레이터 사용자의 의도인식 방법
11 11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인식하는 단계는,감지된 정보에 포함된 촉각 감지 정보, 청각 감지 정보 및 영상 감지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융합하는 단계; 및융합된 정보로부터 상기 사용자의 의도를 인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인 승마 시뮬레이터 사용자의 의도인식 방법
12 12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융합하는 단계는,상기 촉각 감지 정보로부터 접촉 특징을 나타내는 접촉 특징 정보, 또는 접촉 인식 결과로서, 기좌 정보, 다리 정보, 고삐 정보, 박차 정보 및 채찍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접촉 정보를 추출하는 단계;상기 청각 감지 정보로부터 음성 특징을 나타내는 음성 특징 정보, 또는 음성 인식 결과로서 음성 정보를 추출하는 단계; 및상기 영상 감지 정보로부터 상기 사용자의 자세 영상에 대한 영상 특징 정보, 또는 영상 인식 결과로서 영상 정보를 추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인 승마 시뮬레이터 사용자의 의도인식 방법
13 13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융합하는 단계는,상기 촉각 감지 정보, 청각 감지 정보 및 영상 감지 정보로부터 추출된 접촉 정보, 음성 정보 및 영상 정보를 융합하여 기정의된 템플릿 유형에 따라 추출정보 융합 클래스를 생성하는 단계;상기 사용자의 의도 정보를 기정의하여 테이블화하거나 객체 모델로 형성하여 저장하고, 형성된 테이블 또는 객체 모델을 토대로 상기 사용자의 의도를 의도 클래스로 분류하는 단계;생성된 추출 정보 융합 클래스와 분류된 의도 클래스를 비교하는 단계; 및클래스의 비교 분석 결과를 통해 상기 사용자의 의도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인 승마 시뮬레이터 사용자의 의도인식 방법
14 14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인식하는 단계는,상기 사용자의 움직임 또는 음성이 포함된 감각 신호를 토대로 부조신호를 인식하는 단계;상기 사용자의 자세 영상 정보를 토대로 상기 사용자의 의도신호를 인식하는 단계; 및기정의된 안전한 움직임 범위를 벗어난 상기 사용자의 움직임과 상기 사용자의 음성을 통해 표현된 위험 상황 정보를 대상으로 상기 사용자의 위험 상황을 인식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인 승마 시뮬레이터 사용자의 의도인식 방법
15 15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구동하는 단계는,전달된 의도인식 결과에 따라 상기 사용자의 의도에 대응되도록 상기 승마 시뮬레이터의 바디 기구부를 구동하는 단계; 및상기 의도인식 결과에 따라 상기 사용자의 의도에 대응되는 실감 효과 제공 기기를 통해 실감을 전달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인 승마 시뮬레이터 사용자의 의도인식 방법
16 16
제15항에 있어서, 상기 실감 효과 제공 기기는,상기 승마 시뮬레이터의 바디 기구부를 제외한 보조 구동부, 시각 표현을 위한 콘텐츠 표현부, 음향 효과나 음성 출력을 위한 사운드 출력부, 및 오감 효과 출력을 위한 오감 효과 출력부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인 승마 시뮬레이터 사용자의 의도인식 방법
17 17
제16항에 있어서, 상기 전달하는 단계는,상기 의도인식 결과에 따라 상기 사용자에게 실감 효과를 제공하기 위해 상기 사용자의 의도에 대응되는 상기 실감 효과 제공 기기를 선택하는 단계; 및선택된 상기 실감 효과 제공 기기를 통해 상기 사용자에게 실감을 전달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인 승마 시뮬레이터 사용자의 의도인식 방법
18 18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감지하는 단계는,상기 승마 시뮬레이터의 기구부에 장착되거나 상기 사용자가 착용할 기기에 장착되는 접촉 센서를 이용하여 상기 사용자의 촉각을 감지하는 단계;상기 승마 시뮬레이터의 기구부에 장착되거나 상기 승마 시뮬레이터의 헬멧에 장착되는 청각 센서 또는 마이크로폰을 이용하여 상기 사용자의 음성을 감지하는 단계; 및상기 사용자의 전체 또는 특정 부분 자세를 영상 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 위치에 설치되는 시각 센서 또는 영상 기기를 이용하여 상기 사용자의 기승 자세를 감지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인 승마 시뮬레이터 사용자의 의도인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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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US10049596 US 미국 FAMILY
2 US20150196821 US 미국 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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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舊지경부 유도스타자동화㈜ 산업원천기술개발사업(신산업) 다축 모션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범용 오감 융합형 스포츠 시뮬레이터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