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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제어 시스템 및 차량 밀도 측정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61970
  • 담당센터 : 대구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3-550-145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차량 제어 시스템 및 차량 밀도 측정 방법을 개시한다.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차량 제어 시스템은 무선 통신 반경 내에 있는 인접 차량으로부터 주행 정보를 포함하는 헬로우 메시지를 수신하는 통신부, 인접 차량 정보가 기록된 데이터 베이스를 저장하는 저장부, 헬로우 메시지가 수신되면, 인접 차량의 주행 정보 및 차량의 주행 정보를 이용하여 인접 차량 정보에 대한 라이프 타임을 적응적으로 산출하는 산출부 및 산출된 라이프 타임 및 헬로우 메시지에 기초하여 데이터 베이스를 갱신하고, 갱신된 데이터 베이스를 이용하여 차량 밀도를 측정하는 제어부를 포함한다. 이에 따라, 브로드캐스트된 메시지는 메시지간의 충돌없이 신속하고 정확하게 인접 차량에 재전송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Int. CL G08G 1/0965 (2006.01) B60W 40/02 (2006.01) B60W 50/06 (2006.01)
CPC B60W 50/045(2013.01) B60W 50/045(2013.01) B60W 50/045(2013.01) B60W 50/04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012501 (2012.02.07)
출원인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344853-0000 (2013.12.18)
공개번호/일자 10-2013-0091175 (2013.08.1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3122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02.07)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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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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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조유제 대한민국 대구 수성구
2 금동원 대한민국 대구 북구
3 배재승 대한민국 대구 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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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현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마포구 백범로 ***(신공덕동) 메트로디오빌빌딩 ****호(이현수상표특허법률사무소)
2 정홍식 대한민국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 신덕빌딩 *층(나우특허법률사무소)
3 김태헌 대한민국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 신덕빌딩 *층(나우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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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대구광역시 북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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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02.07 수리 (Accepted) 1-1-2012-0100365-79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3.01.17 수리 (Accepted) 1-1-2013-0046700-50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04.2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06.10 수리 (Accepted) 9-1-2013-0045971-91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06.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412969-01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08.19 수리 (Accepted) 1-1-2013-0749980-61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08.1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0750028-55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3.12.0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852300-86
9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4.04.24 수리 (Accepted) 1-1-2014-0390872-53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3.26 수리 (Accepted) 4-1-2018-5051994-32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23 수리 (Accepted) 4-1-2020-5136893-0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에 탑재된 차량 제어 시스템에 있어서,무선 통신 반경 내에 있는 인접 차량으로부터 주행 정보를 포함하는 헬로우 메시지를 수신하는 통신부;인접 차량 정보가 기록된 데이터 베이스를 저장하는 저장부;상기 헬로우 메시지가 수신되면, 상기 인접 차량의 주행 정보 및 상기 차량의 주행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인접 차량 정보에 대한 라이프 타임을 적응적으로 산출하는 산출부; 및상기 산출된 라이프 타임 및 상기 헬로우 메시지에 기초하여 상기 데이터 베이스를 갱신하고, 갱신된 상기 데이터 베이스를 이용하여 차량 밀도를 측정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며,상기 산출부는,상기 인접 차량의 주행 정보에 포함된 인접 차량 속도와 상기 차량의 속도를 비교하여 일치하면, 상기 인접 차량 정보의 라이프 타임을 상기 헬로우 메시지의 전송주기 이상의 크기로 기 설정된 라이프 타임으로 산출하고, 불일치하면 상기 인접 차량과 상기 차량 간의 상대 속도와, 상기 인접 차량과 상기 차량 간의 거리를 이용하여 상기 인접 차량 정보의 라이프 타임을 산출하는 차량 제어 시스템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데이터 베이스에 상기 인접 차량 정보가 기록된 인접 차량의 개수를 상기 차량 밀도로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제어 시스템
3 3
삭제
4 4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산출부는,상기 인접 차량 속도가 상기 차량의 속도보다 느린 경우, 상기 인접 차량의 라이프 타임을 (R - Dij) / (Vi - Vj)로부터 산출하며,상기 인접 차량 속도가 상기 차량의 속도보다 빠른 경우, 상기 인접 차량의 라이프 타임을 (Dij + R) / (Vj - Vi)로부터 산출하며,여기서, R은 상기 차량의 무선 통신 반경, Dij는 상기 차량과 상기 인접 차량 간의 거리, 상기 Vi는 상기 차량의 속도, Vj는 상기 인접 차량의 속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제어 시스템
5 5
제 1 항, 제 2 항 및 제 4 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차량 밀도에 대한 정보를 상기 인접 차량 및 외부 장치 중 적어도 하나로 전송하도록 상기 통신부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제어 시스템
6 6
제 1 항, 제 2 항 및 제 4 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인접 차량 및 외부 장치 중 적어도 하나로부터 브로드캐스트된 메시지가 상기 통신부를 통해 수신되면, 상기 차량 밀도에 기초하여 재방송 확률을 산출하도록 상기 산출부를 제어하고, 상기 산출된 재방송 확률에 따라 상기 무선 통신 반경 내에서 상기 메시지를 브로드캐스팅하도록 상기 통신부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제어 시스템
7 7
제 6 항에 있어서,상기 산출부는,상기 차량 밀도를 기 설정된 슬롯 수로 나눈 값의 역수를 상기 재방송 확률로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제어 시스템
8 8
차량에 탑재된 차량 제어 시스템에서 차량 밀도를 측정하는 방법에 있어서,무선 통신 반경 내에 있는 인접 차량으로부터 주행 정보를 포함하는 헬로우 메시지를 수신하는 단계;상기 헬로우 메시지가 수신되면, 상기 수신된 헬로우 메시지와 관련된 인접 차량 정보를 데이터 베이스에 저장하는 단계;상기 인접 차량의 주행 정보 및 상기 차량의 주행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인접 차량 정보에 대한 라이프 타임을 적응적으로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산출된 라이프 타임 및 상기 헬로우 메시지에 기초하여 상기 데이터 베이스를 갱신하고, 갱신된 상기 데이터 베이스를 이용하여 상기 차량 밀도를 측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산출하는 단계는,상기 인접 차량의 주행 정보에 포함된 인접 차량 속도와 상기 차량의 속도를 비교하여 일치하면, 상기 인접 차량 정보의 라이프 타임을 상기 헬로우 메시지의 전송 주기 이상의 크기로 기 설정된 라이프 타임으로 산출하고, 불일치하면, 상기 인접 차량과 상기 차량 간의 상대 속도와 상기 인접 차량과 상기 차량 간의 거리를 이용하여 상기 인접 차량 정보의 라이프 타임을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밀도 측정 방법
9 9
제 8 항에 있어서,상기 차량 밀도를 측정하는 단계는,상기 데이터 베이스에 상기 인접 차량 정보가 저장된 인접 차량의 개수를 상기 차량 밀도로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밀도 측정 방법
10 10
삭제
11 11
제 8 항에 있어서,상기 산출하는 단계는,상기 인접 차량 속도가 상기 차량의 속도보다 느린 경우, 상기 인접 차량의 라이프 타임을 (R - Dij) / (Vi - Vj)로부터 산출하며,상기 차량의 속도가 상기 인접 차량의 속도보다 빠른 경우, 상기 인접 차량의 라이프 타임을 (Dij + R) / (Vj - Vi)로부터 산출하며,여기서, Dij는 상기 차량과 상기 인접 차량 간의 거리, 상기 Vi는 상기 차량의 속도, Vj는 상기 인접 차량의 속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밀도 측정 방법
12 12
제 8 항, 제 9 항 및 제 11 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차량 밀도에 대한 정보를 상기 인접 차량 및 외부 장치 중 적어도 하나로 전송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밀도 측정 방법
13 13
제 8 항, 제 9 항 및 제 11 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인접 차량 및 외부 장치 중 적어도 하나로부터 브로드캐스트된 메시지를 수신되면, 상기 차량 밀도에 기초하여 재방송 확률을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산출된 재방송 확률에 따라, 상기 무선 통신 반경 내에서 상기 메시지를 브로드캐스팅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밀도 측정 방법
14 14
제 13 항에 있어서,상기 재방송 확률을 산출하는 단계는,상기 차량 밀도를 기 설정된 슬롯 수로 나눈 값의 역수를 상기 재방송 확률로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밀도 측정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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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교육과학기술부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일반연구자지원 차량 애드 혹 네트워크를 위한 효율적인 브로드캐스트 기술 연구
2 미래창조과학부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SW컴퓨팅산업원천기술개발 자율군집을 지원하는 웰빙형 정보기기 내장 소프트웨어 플랫폼 개발
3 교육부 경북대학교 일반연구자지원(교육부) 기회기반 네트워크를 위한 효율적인 라우팅 및 데이터 전달 기술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