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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턴을 갖는 구조광이 조사된 대상 객체를 촬영하여 획득된 이차원 영상 정보로부터 삼차원 영상 정보를 획득하는 방법으로서,상기 이차원 영상 정보로부터, 상기 구조광이 조사되지 않았을 경우의 상기 대상 객체에 대응하는 추정된 비패턴(pattern-free) 영상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상기 이차원 영상 정보로부터 상기 추정된 비패턴 영상 정보를 제거하여 추정된 패턴 유일(pattern-only) 영상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상기 추정된 패턴 유일 영상 정보로부터 제1 디스패리티 맵(disparity map)을 획득하는 단계; 및상기 제1 디스패리티 맵을 이용하여 제1 알베도 맵(albedo map)을 획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삼차원 영상 정보 획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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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 항에 있어서,상기 제1 디스패리티 맵 및 상기 제1 알베도 맵을 이용하여 상기 이차원 영상 정보에 대응하는 추정된 이차원 영상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 및상기 이차원 영상 정보와 상기 추정된 이차원 영상 정보의 차이가 최소가 되도록하는 제2 디스패리티 맵 및 제2 알베도 맵을 획득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삼차원 영상 정보 획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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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 항에 있어서,상기 추정된 비패턴 영상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는:상기 이차원 영상 정보의 각 컬러 채널에 대해서 영역 단위로 복수의 최대 밝기 지점을 획득하는 단계; 및상기 복수의 최대 밝기 지점 사이의 중간 지점들에 대해 보간법(interpolation)을 적용하여 각 중간 지점에 대한 밝기 값을 획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삼차원 영상 정보 획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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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 항에 있어서,상기 제1 디스패리티 맵을 획득하는 단계는:상기 추정된 패턴 유일 영상 정보에서 패턴의 위상을 획득하는 단계;상기 패턴의 위상을 이용하여 풀린 위상(unwrapped phase)을 획득하는 단계; 및상기 풀린 위상을 이용하여 상기 제1 디스패리티 맵을 획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삼차원 영상 정보 획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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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 항에 있어서,제1 알베도 맵을 획득하는 단계는:상기 제1 디스패리티 맵을 이용하여 상기 대상 객체의 표면 법선 벡터를 획득하는 단계;상기 제1 디스패리티 맵을 이용하여 상기 대상 객체에 조사되는 입사광 방향 벡터를 획득하는 단계; 및상기 추정된 비패턴 영상 정보로부터 상기 표면 법선 벡터 및 상기 입사광 방향 벡터를 제거하여 상기 제1 알베도 맵을 획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삼차원 영상 정보 획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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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 항에 있어서,제1 알베도 맵을 획득하는 단계는:상기 제1 디스패리티 맵을 이용하여 상기 대상 객체의 표면 법선 벡터를 획득하는 단계;상기 제1 디스패리티 맵을 이용하여 상기 대상 객체에 조사되는 입사광 방향 벡터를 획득하는 단계; 및상기 추정된 비패턴 영상 정보로부터 상기 표면 법선 벡터 및 상기 입사광 방향 벡터를 제거하여 상기 제1 알베도 맵을 획득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추정된 이차원 영상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는:상기 표면 법선 벡터, 상기 입사광 방향 벡터, 상기 제1 알베도 맵, 및 상기 구조광의 밝기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추정된 이차원 영상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인,삼차원 영상 정보 획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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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 항에 있어서,상기 제2 디스패리티 맵 및 제2 알베도 맵을 획득하는 단계는:각 픽셀의 알베도가 인접한 픽셀의 알베도와 차이가 최소가 되도록 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삼차원 영상 정보 획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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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 항에 있어서,상기 제2 디스패리티 맵 및 제2 알베도 맵을 획득하는 단계는:각 픽셀의 디스패리티가 인접한 픽셀의 디스패리티와 차이가 최소가 되도록 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삼차원 영상 정보 획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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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턴을 갖는 구조광이 조사된 대상 객체를 촬영하여 획득된 이차원 영상 정보로부터 삼차원 영상 정보를 획득하는 컴퓨팅 장치로서,상기 이차원 영상 정보로부터, 상기 구조광이 조사되지 않았을 경우의 상기 대상 객체에 대응하는 추정된 비패턴 영상 정보를 획득하는 추정된 비패턴 영상 정보 획득부;상기 이차원 영상 정보로부터 상기 추정된 비패턴 영상 정보를 제거하여 추정된 패턴 유일 영상 정보를 획득하는 추정된 패턴 유일 영상 정보 획득부;상기 추정된 패턴 유일 영상 정보로부터 제1 디스패리티 맵을 획득하는 제1 디스패리티 맵 획득부; 및상기 제1 디스패리티 맵을 이용하여 제1 알베도 맵을 획득하는 제1 알베도 맵 획득부를 포함하는컴퓨팅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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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 항에 있어서,상기 제1 디스패리티 맵 및 상기 제1 알베도 맵을 이용하여 상기 이차원 영상 정보에 대응하는 추정된 이차원 영상 정보를 획득하는 추정된 이차원 영상 정보 획득부 및상기 이차원 영상 정보와 상기 추정된 이차원 영상 정보의 차이가 최소가 되도록하는 제2 디스패리티 맵 및 제2 알베도 맵을 획득하는 제2 디스패리티 맵 및 제2 알베도 맵 획득부를 더 포함하는컴퓨팅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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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 항에 있어서,상기 추정된 비패턴 영상 정보 획득부는상기 이차원 영상 정보의 각 컬러 채널에 대해서 영역 단위로 복수의 최대 밝기 지점을 획득하고,상기 복수의 최대 밝기 지점 사이의 중간 지점들에 대해 보간법을 적용하여 각 중간 지점에 대한 밝기 값을 획득하는,컴퓨팅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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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 항에 있어서,상기 제1 디스패리티 맵 획득부는상기 추정된 패턴 유일 영상 정보에서 패턴의 위상을 획득하고,상기 패턴의 위상을 이용하여 풀린 위상을 획득하고,상기 풀린 위상을 이용하여 상기 제1 디스패리티 맵을 획득하는,컴퓨팅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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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 항에 있어서,상기 제1 알베도 맵 획득부는상기 제1 디스패리티 맵을 이용하여 상기 대상 객체의 표면 법선 벡터를 획득하고,상기 제1 디스패리티 맵을 이용하여 상기 대상 객체에 조사되는 입사광 방향 벡터를 획득하고,상기 추정된 비패턴 영상 정보로부터 상기 표면 법선 벡터 및 상기 입사광 방향 벡터를 제거하여 상기 제1 알베도 맵을 획득하는,컴퓨팅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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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 항에 있어서,상기 제1 알베도 맵 획득부는상기 제1 디스패리티 맵을 이용하여 상기 대상 객체의 표면 법선 벡터를 획득하고,상기 제1 디스패리티 맵을 이용하여 상기 대상 객체에 조사되는 입사광 방향 벡터를 획득하고,상기 추정된 비패턴 영상 정보로부터 상기 표면 법선 벡터 및 상기 입사광 방향 벡터를 제거하여 상기 제1 알베도 맵을 획득하고,상기 추정된 이차원 영상 정보 획득부는상기 표면 법선 벡터, 상기 입사광 방향 벡터, 상기 제1 알베도 맵, 및 상기 구조광의 밝기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추정된 이차원 영상 정보를 획득하는,컴퓨팅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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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 항에 있어서,상기 제2 디스패리티 맵 및 제2 알베도 맵 획득부는상기 제2 디스패리티 맵 및 제2 알베도 맵을 획득하는 데 있어서 각 픽셀의 알베도가 인접한 픽셀의 알베도와 차이가 최소가 되도록 하는,컴퓨팅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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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 항에 있어서,상기 제2 디스패리티 맵 및 제2 알베도 맵 획득부는상기 제2 디스패리티 맵 및 제2 알베도 맵을 획득하는 데 있어서 각 픽셀의 디스패리티가 인접한 픽셀의 디스패리티와 차이가 최소가 되도록 하는,컴퓨팅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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