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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난 구조 로봇 제어시스템 및 그의 교차 운전 방법

  • 기술번호 : KST20210024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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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재난 구조 로봇 제어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재난 환경에 투입되어 복구 및 구조 동작을 수행하는 복수의 재난 구조 로봇 및 각 재난 구조 로봇과의 통신을 통해 재난 현장 상황을 파악하고 복구 및 구조 동작을 통합적으로 관제하는 관제서버를 포함하고, 상기 재난 구조 로봇의 구동을 제어하는 로봇 제어부는 상기 재난 구조 로봇을 수동 운전 또는 원격 운전을 교차해서 운전하도록 우선 순위를 설정하며, 탑승 조작자와 원격 조작자의 의뢰 신호와 설정된 우선 순위에 기초해서 원격 운전 및 수동 운전을 교차해서 운전하도록 제어하는 구성을 마련하여, 원격 및 수동 운전에 대한 우선순위를 설정하여 복합 재난 상황에서 탑승 조작자와 원격 조작자의 의도를 판단해서 재난 구조 로봇의 제어 권한을 변경할 수 있고, 탑승 조작자의 부상 또는 사망과 같은 응급 상황에서 탑승 조작자의 운전 가능 상태를 판단하기 위한 원격 조작자의 판단 근거와 그에 따른 제어 권한 변경이 가능하다.
Int. CL B25J 9/16 (2006.01.01) B25J 13/06 (2006.01.01) B25J 11/00 (2006.01.01)
CPC B25J 9/1602(2013.01) B25J 9/1689(2013.01) B25J 9/1664(2013.01) B25J 13/06(2013.01) B25J 11/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144553 (2019.11.12)
출원인 한국로봇융합연구원, 부경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209562-0000 (2021.01.25)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1020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11.12)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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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로봇융합연구원 대한민국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2 부경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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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신주성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2 김무림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3 박상현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4 서갑호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5 서진호 부산광역시 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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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방배로**길*, *~*층(방배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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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로봇융합연구원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2 부경대학교 산학협력단 부산광역시 남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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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11.12 수리 (Accepted) 1-1-2019-1161662-74
2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9.11.26 수리 (Accepted) 1-1-2019-1215768-15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2.31 수리 (Accepted) 4-1-2019-5277245-32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7.31 수리 (Accepted) 4-1-2020-5172403-90
5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08.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6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0.11.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0-0196091-27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2.10 수리 (Accepted) 4-1-2020-5281933-00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12.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906799-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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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재난 구조 로봇에 대한 탑승 조작자의 조작명령에 따른 수동 운전과 원격 조작자의 조작명령에 따른 원격 운전의 우선순위를 설정하고, 탑승 조작자와 원격 조작자로부터 입력되는 의도 신호와 설정된 우선순위에 기초해서 수동 운전 및 원격 운전을 교차해서 운전하며, 탑승 조작자에 의한 운전이 불가능한 응급 상황 발생시 원격 운전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재난 구조 로봇 제어시스템
2 2
재난 환경에 투입되어 복구 및 구조 동작을 수행하는 복수의 재난 구조 로봇 및 각 재난 구조 로봇과의 통신을 통해 재난 현장 상황을 파악하고 복구 및 구조 동작을 통합적으로 관제하는 관제서버를 포함하고,상기 재난 구조 로봇의 구동을 제어하는 로봇 제어부는 상기 재난 구조 로봇을 수동 운전 또는 원격 운전을 교차해서 운전하도록 우선 순위를 설정하며, 탑승 조작자와 원격 조작자의 의도 신호와 설정된 우선 순위에 기초해서 원격 운전 및 수동 운전을 교차해서 운전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재난 구조 로봇 제어시스템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재난 구조 로봇은 탑승 조작자로부터 수동 조작명령을 입력받는 수동 조작장치와 탑승 조작자의 운전 의도 신호를 입력받는 모드 선택 스위치를 포함하고, 상기 로봇 제어부는 상기 모드 선택 스위치를 통해 탑승 조작자가 수동 운전하고자 하는 의도 '0' 신호가 입력되면, 상기 관제서버로부터 수신되는 원격 조작자의 의도신호와 무관하게 상기 수동 조작장치를 통해 입력되는 수동 조작명령에 따라 수동 운전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재난 구조 로봇 제어시스템
4 4
제3항에 있어서, 상기 관제서버는 각 재난 구조 로봇과의 통신을 통해 원격 제어하는 원격 제어부 및 원격 조작자로부터 원격 조작명령을 입력받는 원격 조작장치를 포함하고, 상기 로봇 제어부는 상기 재난 구조 로봇의 모드 선택 스위치를 통해 탑승 조작자가 원격 운전하고자 하는 의도 '1' 신호가 입력되면, 상기 관제서버로부터 상기 원격 제어부로부터 상기 원격 조작장치를 통해 입력되는 원격 조작명령을 수신하고, 수신된 원격 조작명령에 따라 원격 운전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재난 구조 로봇 제어시스템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원격 제어부는 탑승 조작자의 운전 가능 상태를 확인하도록, 미리 설정된 설정시간 동안 '0과 1의 반복' 신호를 상기 로봇 제어부로 송신하고, 상기 로봇 제어부는 상기 모드 선택 스위치를 통해 응답신호가 미입력되면, 상기 관제서버로 탑승 조작자의 운전 불가 상태를 통지하며, 상기 관제서버로부터 상기 원격 제어부로부터 상기 원격 조작장치를 통해 입력되는 원격 조작명령을 수신해서 원격 운전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재난 구조 로봇 제어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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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난 구조 로봇에 대한 탑승 조작자의 조작명령에 따른 수동 운전과 원격 조작자의 조작명령에 따른 원격 운전의 우선순위를 설정하고, 탑승 조작자와 원격 조작자로부터 입력되는 의뢰 신호와 설정된 우선순위에 기초해서 수동 운전 및 원격 운전을 교차해서 운전하며, 탑승 조작자에 의한 운전이 불가능한 응급 상황 발생시 원격 운전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재난 구조 로봇 제어시스템의 교차 운전방법
7 7
(a) 재난 구조 로봇에서 탑승 조작자의 수동 조작명령에 의한 수동 운전 또는 원격 조작자의 원격 조작명령에 따른 원격 운전을 교차해서 운전하도록, 운전 모드에 대한 우선 순위를 설정하는 단계, (b) 상기 재난 구조 로봇의 구동을 제어하는 로봇 제어부에서 탑승 조작자와 원격 조작자의 의도 신호를 입력받고, 설정된 우선 순위에 기초해서 원격 운전 및 수동 운전을 교차해서 운전하는 단계 및 (c) 탑승 조작자의 운전 불가 상태에 해당하는 응급 상황 발생시, 상기 원격 조작자의 원격 조작명령에 따라 원격 운전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재난 구조 로봇 제어시스템의 교차 운전방법
8 8
제7항에 있어서, 상기 운전모드는 탑승 조작자가 수동 운전하고자 하는 의도 '0' 신호와 원격 운전자의 원격 운전하고자 하는 의도 '0' 신호에 따른 완전 수동 모드,원격 운전 의도가 없는 '1' 신호에 따른 강제 수동 모드,탑승 조작자가 수동 운전하고자 하는 의도 없는 '1' 신호와 원격 운전자의 원격 운전하고자 하는 의도 '0' 신호에 따른 강제 원격 모드 및원격 운전 의도가 없는 '1' 신호에 따른 완전 원격 모드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재난 구조 로봇 제어시스템의 교차 운전방법
9 9
제7항 또는 제8항에 있어서, 상기 (c)단계는 (c1) 관제서버에서 탑승 조작자의 운전 가능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0과 1의' 반복 신호를 송신하는 단계,(c2) 상기 로봇 제어부에서 상기 설정시간 동안 탑승 조작자의 응답신호가 미입력되면, 상기 관제서버에 마련된 원격 제어부로부터 원격 조작장치에 가해지는 원격 조작자의 원격 조작명령을 수신하고, 수신된 원격 조작 명령에 따라 상기 재난 구조 로봇을 원격 운전하는 단계 및 (c3) 상기 응답신호가 입력되면, 상기 운전모드에 따라 원격 및 수동 교차 운전을 교차해서 운전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재난 구조 로봇 제어시스템의 교차 운전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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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진우에스엠씨 시스템산업미래성장동력 (R&D) (국민안전로봇 프로젝트) 복합 재난사고 현장에서 실내 진입대원의 인명보호 및 방재 작업 지원을 위한 장갑형 로봇시스템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