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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간 충돌 방지 시스템 및 그 차량 충돌 방지 방법

  • 기술번호 : KST2014047158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차량 간의 충돌을 방지하는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른 차량 간 충돌 방지 시스템은 현재 차량 기준으로, 일정 구간 내 주행하는 차량들의 위치에 따른 토폴로지를 구성하고, 이를 분석하는 토폴로지분석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따른 차량 충돌 방지 방법은 주변차량위치분석부를 이용하여, 현재 주행 차량을 기준으로 일정 구간 내 주행하는 차량들의 위치를 분석하는 단계 및 토폴로지분석부를 이용하여, 차량들의 위치에 따른 토폴로지를 분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G08G 1/16 (2006.01)
CPC G08G 1/161(2013.01) G08G 1/16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00014747 (2010.02.18)
출원인 한국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10-1086281-0000 (2011.11.17)
공개번호/일자 10-2011-0094982 (2011.08.2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1112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0.02.18)
심사청구항수 1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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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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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송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이경한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이준희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김지환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5 곽정호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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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방배로**길*, *~*층(방배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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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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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0.02.18 수리 (Accepted) 1-1-2010-0107598-38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1.04.1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1.05.17 수리 (Accepted) 9-1-2011-0042421-18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05.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275845-43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07.22 수리 (Accepted) 1-1-2011-0568811-49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07.2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568812-95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1.11.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665945-03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2.01 수리 (Accepted) 4-1-2013-5019983-17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7968-69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8129-58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7993-01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4.24 수리 (Accepted) 4-1-2019-5081392-49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5.15 수리 (Accepted) 4-1-2020-5108396-12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12 수리 (Accepted) 4-1-2020-5131486-6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삭제
2 2
주행하는 차량들의 위치에 따른 토폴로지를 구성 및 분석하여, 차량 충돌 가능성을 외부에 알리는 차량충돌분석부를 포함하되,상기 차량충돌분석부는,각 차량 기준으로 주변 차량과의 통신 및 차량과 교통 인프라의 통신으로 토폴로지를 구성하고, 이를 분석하는 토폴로지분석부를 포함하며,상기 토폴로지분석부에서 구성하는 토폴로지는, 현재 차량을 기준으로 근거리에 위치한 차량을 연결하고, 기준 차량과의 1차 충돌을 분석하는 개별 토폴로지(individual topology);차량 간 통신 및 차량과 인프라 통신을 이용하여, 두 개 이상의 상기 개별 토폴로지가 통합되어, 원거리의 차량 다중 충돌을 분석하는 통합 토폴로지 및 상기 통합 토폴로지의 차량 충돌 가능성을 분석하여, 안정적인 차량 간 거리 구조로 형성된 안전 토폴로지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간 충돌 방지 시스템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충돌분석부는,차량의 속도, 도로, 주변 환경, 운전자 반응 속도에 따른 차량 간 충돌 시나리오를 생성하고, 분석하는 충돌시나리오분석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간 충돌 방지 시스템
4 4
제2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충돌분석부는,현재 차량 기준으로, 일정 구간 내 주행하는 차량 간의 위치를 측정하는 주변차량위치분석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간 충돌 방지 시스템
5 5
삭제
6 6
제2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충돌분석부는,상기 개별 토폴로지 및 통합 토폴로지의 충돌 가능성을 분석하고, 안전 토폴로지를 구성하기 위한 충돌 방지 알고리즘을 생성하고,차량 간 충돌 발생 시, 개별 토폴로지 또는 통합 토폴로지 내의 차량의 다중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다중 충돌 방지 알고리즘을 생성하는 충돌 방지 알고리즘 생성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간 충돌 방지 시스템
7 7
제4항에 있어서,상기 주변차량위치분석부는,차량 상호간 거리 측정에 따른 거리 측정값을 주변 차량과 교환하고, 교환된 차량 간 거리 측정값의 집합에 따라 차량 간의 위치 연결 구조를 분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간 충돌 방지 시스템
8 8
제2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충돌분석부는,현재 차량의 운전자 거동, 도로 환경, 주변 차량 및 장애물을 감지하는 센서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간 충돌 방지 시스템
9 9
제2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충돌분석부는,차량 간의 거리 측정값을 교환하는 통신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간 충돌 방지 시스템
10 10
제2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충돌분석부와 연결되어, 상기 차량충돌분석부에서 분석된 차량 충돌 가능성에 따라 차량의 주행을 제어하는 차량구동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간 충돌 방지 시스템
11 11
제2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충돌분석부와 연결되어, 상기 차량충돌분석부에서 분석된 차량 충돌 가능성을 운전자 또는 외부로 전달하는 충돌위험표시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간 충돌 방지 시스템
12 12
차량충돌분석부의 주변차량위치분석부를 이용하여, 현재 주행 차량을 기준으로 일정 구간 내 주행하는 차량들의 위치를 분석하는 단계 및 토폴로지분석부를 이용하여, 차량들의 위치에 따른 토폴로지를 분석하는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차량들의 위치에 따른 토폴로지를 분석하는 단계는,기준 차량과 근거리 내에 차량의 개별 토폴로지를 구성하는 단계;적어도 두 개 이상의 개별 토폴로지를 통합한 통합 토폴로지를 구성하는 단계;상기 개별 토폴로지 및 통합 토폴로지의 충돌 가능성을 분석하여, 충돌 방지 알고리즘을 생성하는 단계 및 상기 충돌 방지 알고리즘이 적용된 안전 토폴로지를 구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충돌 방지 방법
13 13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주행하는 차량들의 위치를 분석하는 단계는, 센서부를 이용하여, 상기 주변 차량 및 차량 거동을 감지하는 단계 및 주변차량위치분석부를 이용하여, 근거리 차량의 위치를 분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충돌 방지 방법
14 14
제13항에 있어서, 상기 근거리 차량의 위치를 분석하는 단계는, 차량 상호간 거리를 측정하는 단계; 측정된 차량 상호간 거리 측정값을 교환하는 단계; 차량 간 위치 좌표를 산출하는 단계 및 차량 간 위치 연결 구조체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충돌 방지 방법
15 15
제14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 상호간 거리를 측정하는 단계는, 두 차량 간의 전자기파 반응에 따른 측정 소요시간(T1-T0), 전자기파 반응 준비 시간(TReply) 및 빛의 속도(c)를 이용하며, 기준 차량(i)과 상대 차량(j)의 거리(dij)는 측정 소요시간(T1-T0)과 전자기파 반응 준비 시간(TReply)의 차와 빛의 속도(c)를 곱하고, 이를 2로 나누어 산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충돌 방지 방법
16 16
제14항에 있어서, 상기 측정된 차량 상호간 거리 측정값을 교환하는 단계는, 차량 간의 거리 측정값의 교환에 따른 거리집합이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충돌 방지 방법
17 17
제14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 간 위치 좌표를 산출하는 단계는, 적어도 두 개 이상의 차량 간 거리 측정값에 대응하는 평면상의 위치 좌표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충돌 방지 방법
18 18
삭제
19 19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들의 위치를 분석하는 단계 이전에, 차량의 속도, 도로, 주변 환경, 운전자 반응 속도에 따른 차량 간 충돌 시나리오를 생성 및 분석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충돌 방지 방법
20 20
제19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 간 충돌 시나리오를 생성 및 분석하는 단계 이후에, 상기 차량 간 충돌 시나리오에 따른 안전 토폴로지의 구조와 정확성을 분석하여, 안전 토폴로지 구조를 모델링 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충돌 방지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